2021 행정안전부 선정, 제천시 혁신사례 '한평정원' 개장

  • 유소진 기자
  • 발행 2021-10-01 14:15
- ‘이웃들의 마음과 마음을 잇는 생활 속 이야기정원’이라는 주제로 총 82작품 전시
-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강화, 비대면 콘텐츠들로 주 이뤄

JD News 유소진 기자 = 주민참여를 통한 정원문화 확산과 생활 속 녹지공간의 재생으로 지역공동체를 강화하는 '2021 제3회 제천 한평정원 페스티벌'이 오늘(1일)부터 10일까지 의림지 수변무대 앞 일원에서 진행된다.

‘이웃들의 마음과 마음을 잇는 생활 속 이야기정원’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지난 8월부터 시민들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 된 다양한 작품들 중 △1평 아이디어정원 28작품 △우리 집(동네) 정원 사진 41작품 △내 손안의 작은 정원, 한뼘정원 13작품 등으로 총 82작품이 전시된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가든마켓, 체험부스 등의 대면 행사는 최소화하고,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는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프로그램으로는 워크온 챌린지 도전하기, SNS 인증샷 참여하기, AR 증강현실 보물찾기, 작품 투표 및 응원 댓글 남기기, 나만의 한평정원 색칠하기, 도전! 퀴즈의 달인 참여하기, 사행시 짓기 대회 등 비대면 콘텐츠들이 주를 이룬다.

특히 한평정원에 연출 된 작품들에는 각양각색의 ‘태양광 LED 조명’이 설치되어 가을밤에 수놓아진 아름다운 빛의 향연으로, 소박하지만 깊이 있고 운치 있는 추억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한평정원 온라인 전시관, 내게 온-가든은(www.on-garde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주민들의 작은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한평정원을 통해 이웃과 함께 서로 소통하면서 지친 일상에 잠시나마 휴식과 힐링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평정원 페스티벌은 2020년 충청북도 도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및 2020년 정부 혁신 박람회에 지역혁신분야 우수 콘텐츠 선정을 비롯해, 2021년 행정안전부가 전국의 지역혁신 우수사례 468개 중 사업성과, 주민체감도, 지속가능성, 확산가능성을 평가하여 전국 자치단체에 확산하는 27개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지원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