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주민자치 실현 위한 5개 마을공동체 마을총회 개최

  • 유소진 기자
  • 발행 2021-07-14 11:08
- 시민주권 강화를 위해 마을안건 선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

▲ 제천시가 주민자치 실현 위해 5개 읍·면·동 마을공동체 마을총회 개최식을 진행했다. 


JD News 유소진 기자 = 제천시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의 정착을 위해 5개 읍·면·동 마을공동체에서 마을총회를 개최했다.

14일 제천시에 따르면 마을공동체는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에 대비해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5개 읍·면·동(봉양읍, 송학면, 교동, 청전동, 화산동)에서 실시하는 시범적 조직으로 내년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 된다고 밝혔다.

이에 마을사업 안건 제안부터 선정하여 사업추진까지 모든 절차를 주민 스스로 추진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마을총회를 개최해 사업을 주민투표로 선정한다.

지난 13일 마을총회를 개최한 봉양읍 마을공동체는 박달콩 축제 활성화를 위한 ‘봉 콩 널~리 알리미’ 사업을 선정해 유튜브 홍보영상제작, 에코백 제작, CI개발을 추진하고, 박달콩 축제 체험 프로그램 등을 개발·운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어 송학면 마을공동체는 최근 급증한 농작물 피해를 주고 있는 ‘매미나방 방제사업’과 유튜브를 활용한 ‘마을 방송 제작’을 결정했다.


또한 교동 마을공동체는 지역내 유휴지를 활용하여 도심속의 녹지 공간 및 시민들의 휴게 공간조성을 위한 ‘도심 속 아름다운 환경만들기 사업’을 결정했다.

이어서 청전동 마을공동체는 ‘청소년과 함께하는 늘푸른~ 살맛나는 청전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진로직업 멘토링, 청소년과 함께 걷는 테마스케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마을공동체는 공적의사결정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의 자리로, 본 사업을 통해 한 단계 성숙된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