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선제검사 주 1회로...유증상·기저질환자만 접촉자 검사

- 18일부터 유·초·중학생 선제검사 1회로 변경...시·도교육감이 탄력적 운영
- 교직원은 기존 주 1회 선제검사 유지
- 7일 내 3회 접촉자 검사도 5일 내 2회 검사로 변경

▲ 신속항원검사도구

신속항원검사도구를 활용해 유·초·중학생 대상으로 실시 중인 선제검사가 오는 18일부터 이달 말까지 주 1회로 변경된다.

또 확진자 발생 시 접촉자 검사도 ‘같은 반 학생 중 유증상자·고위험 기저질환자’ 중심의 5일 내 2회 검사로 완화된다.

13일 교육부는 이와 같은 내용의 ‘4월 3째주 이후 신속항원검사도구(이하 검사도구)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조정은 이달 말까지 적용되며, 5월 이후 학교 방역지침 등 학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체계는 정부의 방역·의료체계 변경 내용과 시·도교육청 의견을 고려해 추가로 조정할 계획이다.

또 교육부는 이달 3주 이후인 18일부터 유·초·중학생 대상으로 검사도구를 활용해 주 2회 실시하던 선제검사를 주 1회 원칙으로 변경하되, 시·도교육감이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교직원은 기존의 주 1회 선제검사를 유지하기로 했다.

학교 내 확진자가 발생했을 시 같은 반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7일 내 3회 실시하던 접촉자 검사도 같은 반 학생 가운데 유증상자·고위험 기저질환자를 중심으로 5일 내 2회 검사(선제검사 1회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한다.

이러한 조정 배경은 지난 3월 4째주부터 학생 확진자가 감소 추세로 전환, 확진자의 대부분이 기침·발열·오한 등 유증상자였으며, 학교·가정의 방역 피로도가 누적된 점 등을 고려해 시·도 교육청의 의견을 수렴하고 방역당국과의 사전 협의를 거쳐 결정됐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감소하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당분간 완만한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이달 말까지는 효과성이 입증된 신속항원검사 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다만, 학교·가정의 방역 피로도 등을 고려해 검사체계를 일부 완화하고 다음 달 이후부터는 방역당국의 방역지침 변화 등에 따라 학교방역 지침도 추가적으로 보완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