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샘킴 성형회과 원장

생성형 AI가 발전함에 따라, 특정 직업들이 변화하거나 사라질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번역가 및 통역가: AI 번역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단순한 문서 번역이나 일상 대화 수준의 통역은 AI가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잡한 문맥이나 전문적인 용어를 다루는 작업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기초적인 수준에서는 AI가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서비스 및 콜센터 직원: AI 챗봇과 음성 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간단한 문의 사항이나 고객 서비스는 점점 더 AI가 처리하게 됩니다. 복잡한 문의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인 서비스는 AI가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데이터 입력 및 처리 직원: AI와 자동화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입력 및 처리 작업은 점점 자동화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인식, 손글씨 인식, 음성 입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자동으로 입력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직업들은 점차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단순 반복 작업이 많은 제조업 직종: AI와 로봇 기술의 결합으로 제조업 분야에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직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제조업체들이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5. 기사 및 콘텐츠 작성자: AI가 뉴스 기사나 간단한 보고서, 심지어 소설이나 시까지도 작성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데이터에 기반한 보고서나 간단한 뉴스 기사 작성에서 AI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6. 일부 예술가 및 디자이너: 생성형 AI 기술이 예술 작품 생성, 그래픽 디자인, 음악 작곡 등 다양한 창작 활동에서 인간의 창의성을 모방하거나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감성은 인간만의 영역이지만, 일부 기술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에서는 AI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직업 시장에 커다란 변동을 일으킬 것이며, 직업을 잃는 사람들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직업 기회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는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평생 학습과 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미래의 직업 시장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생성형 AI로 인해 직업 변화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일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입니다.


1. 유연성과 적응성 키우기
- 기술과 직업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유연하게 사고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평생 학습의 마인드셋
- 새로운 기술이나 분야에 대한 학습을 지속함으로써, 현재의 직업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갖추거나 전혀 다른 경력 경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좌, 워크숍, 세미나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세요.


3.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참여
-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를 지지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 단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멘토링 기회를 찾아보세요.


4. 정신 건강 관리
- 직업의 변화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명상, 운동,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정신 건강을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경력 전환을 위한 준비
- 자신의 강점, 관심사, 가치관을 재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력 목표를 설정하세요. 이력서와 커버레터를 현재 시장의 요구에 맞게 업데이트하고, 필요한 경우 경력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6.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
- 생성형 AI와 같은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고, 사회와 직업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이를 통해 기술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7. 전문성 강화
- AI가 대체하기 어려운 영역, 예를 들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인간 중심의 서비스 제공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을 강화하세요.


이러한 전략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고, 변화하는 직업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를 수용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특히,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로 자라나는 아이들교육에 있어서, 게임과 스마트폰의 규제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이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