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이상반응 입원치료자도 '방역패스 대상자'로 인정”

- 김 총리 "국민적 수용성 높여 나가겠다”
- 현재 방역상황에 맞게 방역패스 적용 시설 일부 조정

▲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19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방역패스 제도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상반응 때문에 입원치료를 받은 분들까지 방역패스 대상자로 인정해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는 “지난주, 방역패스와 관련된 법원의 판결 이후 현장에 혼란이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를 바로 잡고, 현재의 방역상황에 맞도록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일부 조정한 바 있다”면서 “방역패스를 방역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장의 혼선과 불편은 줄이고, 국민적 수용성은 높여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편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관련 소송에 대한 법원의 조속한 결정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이르면 금주내에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주에 발표한 대로 ‘속도’와 ‘효율성’에 방점을 둔 오미크론 대응전략을 조속히 실행해 나가겠다”면서 “우선 추진할 과제는 곧바로 시행하면서 방역상황에 맞게 계속해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속항원검사 활용, 동네 병·의원 참여 등을 통한 진단검사 및 치료체계 개편과 같이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그 확산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준비된 전략에 따라 빈틈없이 대비한다면 확진자 수가 늘더라도 충분히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백신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대응수단”이라며 “특히 3차 접종까지 마치면 오미크론 감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3차 접종을 늦추면 늦출수록 오미크론의 위협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면서 “나 스스로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3차 접종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오미크론의 위협이 임박한 시점에서 청소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도 시급한 과제”라며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각 가정에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내일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2년째가 되는 날”이라며 “여전히 싸움을 이어가고 있지만,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의료진들의 헌신과 희생에 힘입어 우리는 숱한 위기를 극복해내고 여기까지 왔다”고 언급했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우리의 대응역량이 인정받고 있다”면서 “모두가 큰 자부심을 갖고 끝까지 싸워내, 반드시 이 역병으로부터 소중한 일상을 회복해내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소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