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기후위기 대응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개선

- 밭작물 생산성 높이기 위해 북면 공기1, 2리 일원 총 사업비 24억원 투입
- 농로포장 2.7km, 배수로 4.6km 정비, 관정 4개소, 둠벙 3개소 등 신설 계획

▲ 영월군청 전경


강원 영월군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기후 위기에 대비하고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 및 개선을 추진 한다.


30일 영월군에 따르면 폭염일수 증가,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 등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위기가 심각해짐에 따라 이에 대비한 농업생산기반시설의 확충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밭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북면 공기1, 2리 일원에 총 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하는 ‘공기지구 밭기반 정비사업’을 추진해 농로포장 2.7km, 배수로 4.6km를 정비하고, 관정 4개소, 둠벙 3개소를 신설할 계획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공기리 일원 약 80ha의 밭이 가뭄 해소등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주천면 주천5리 좌편 지역의 노후된 용·배수 시설물을 10억원을 투입해 정비를 추진하고, 9개 읍·면에 대해 30억원을 투입해 취입보 정비, 둠벙 신설 등 가뭄 대비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시설물 설치와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예방을 위해 농경지 내 용·배수시설을 정비를 추진한다.


이에 영월군청 관계자는 “지속적인 농업생산시설물 개선을 통해 기후 변화에 따른 영농피해 대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국·도비 확보를 통해 농촌주거환경 및 영농개선을 위한 기반시설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정비해 영농을 위한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실질적 농민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