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중남미국가 초청 ‘한국의 밤’ 주최…부산엑스포 유치 홍보

카리브국가연합 정상회의 계기…“중남미 국가들, 부산엑스포 개최 의의에 높은 공감”

과테말라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중남미 국가 초청 ‘한국의 밤’ 행사가 성황리 개최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진 외교부 장관은 11~12일(현지시간) 과테말라 안티아구에서 개최되는 ‘제9차 카리브 국가연합(ACS) 정상회의 및 제28차 각료회의’ 참석을 계기로 10일 ACS 회원국 대표단과 과테말라 정부 인사들을 초청해 ‘한국의 밤’ 리셉션 행사를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리스 구티에레즈 온두라스 부통령과 마리오 부까로 과테말라 외교장관을 포함해 중남미 15개국의 정상 및 장차관급 16명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환영사에서 “한국과 ACS 회원국은 오랜 우호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양측 관계는 지난 30여 년 동안 경제통상, 개발협력, 문화 및 인적교류 등 다방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사회의 도전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ACS 회원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또 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한 중남미 국가들과의 협력 증대 의지를 표명하면서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로서 부산만의 강점을 설명했다.


박 장관은 “부산세계박람회는 ‘기후변화 대응 박람회’로서 중남미 지역에서 지속되는 허리케인 등 기후재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 정부의 개발협력을 통한 기후변화 해결 노력과 한국 기업들의 산림조업 사업 추진계획 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2010년 이래 7회 연속으로 유엔 전자정부 평가 3위 이내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전 세계 유일한 국가로 관련 경험을 공유할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하며 한국 기업들의 지역 내 정보통신 분야 기업사회책임(CSR) 사업들을 소개했다.


특히 K-컬처로 대표되는 한국의 다채롭고 역동적인 문화를 비롯해 부산시가 아시아 최대 해양 문화 도시로서 보유한 다양성·독창성에 힘입어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문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대한민국이 한국전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함께 싸워준 중남미 청년 10만여 명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한다”며 “한국도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단기간에 도약한 세계사에 유례없는 비약적인 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중남미 국가들의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K-컬처와 K-푸드를 선보이는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댄스그룹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와 ‘생동감 크루’는 한국의 전통과 디지털 배경화면 등 현대적 감각을 접목한 무대를 펼쳤고 만찬으로 제공된 불고기, 잡채 등 한국 전통 음식은 참석 인사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부는 행사에 참석한 ACS 회원국 인사들이 박람회 개최를 통해 한국과 중남미 국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의의에 대해 높은 공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경제개발경험 공유 등 중남미 국가들의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해나가고 있는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