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코레일관광개발 방문…공공기관 유치에 총력

▲ 코레일관광개발 이진호실장 외 관계자와 송민호 제천시 행정지원국장 외 관계자

제천시가 27일 코레일관광개발을 방문해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관련 실무단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서 시는 과거 중부권 철도산업의 상징인 코레일 충북본부가 대전으로 통합되며 지역경제 침체 및 시민 상실감 등 아쉬움을 전달하고, 철도·관광도시인 제천시와 연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코레일관광개발 이전을 적극 건의했다.

특히 △ KTX이음 개통(청량리~제천역)에 따른 수도권 접근성 확대, △ EMU 준고속 열차 도입과 EMU정비센터 구축에 따른 수도권 배후도시로의 성장 가능성, △ 강호축 연결선 건설로 국가X축 고속철도망 형성 및 중부권 철도교통 중심지로의 도약, △ 하루 5천명 이상 관광객 체류 목표로 구상 중인 관광휴양 인프라 등 장점을 설명하며 철도·관광도시로서 시의 이점 및 발전가능성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현재 많은 기초자치단체들이 인구감소 및 지방도시소멸 위기에 처해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혁신도시만이 아닌 지역의 특성과 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한 공공기관 이전이 절실하고 이는 지방도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최적의 방안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정부 제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에 앞서 관련부처 및 상급기관에 강력한 유치의지를 전달하고, 타 시군과 차별화된 기관별 맞춤형 부지 및 건물 제공, 각종 행·재정적 지원사항 등을 제시하며 공공기관 유치에 전념하고 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