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한국 민속문화의 이해 「시민강좌」 운영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문재범)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강당(충북 충주시)에서 ‘한국 민속문화의 이해’를 주제로 분기별(3․6․9․12월, 셋째 주 수요일) 총 4회의「시민강좌」를 운영한다.

「시민강좌」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가 시민들이 한반도의 문화유산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설한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년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올해는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 한국 민속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네 개의 강좌로 준비하였다.

강좌는 3월 15일 ▲ ‘우리의 세시풍속’(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을 시작으로, 6월 14일에는 ▲ ‘한국의 도깨비’(김종대, 국립민속박물관장), 9월 13일에는 ▲ ‘우리 신화의 재발견’(권태효,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장), 12월 13일에는 ▲ ‘한국의 마을신앙’(최명림,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을 주제로 구성하였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 등록 절차만 거치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43-850-783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이번 강좌가 그동안 시민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생소했던 우리나라 민속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