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지역경제 활로 개척 위해 상반기 5,309억 원 신속집행

-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 55.7% 설정, 공공부문 재정지출 극대화
- 소비투자부문 1분기 목표액 1,225억 원으로 설정

▲ 원주시청 전경

강원 원주시가 고물가로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올해 상반기 재정 신속 집행 목표율을 설정,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정 집행 총력전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원주시는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율을 55.7%로 설정하고 재정집행 대상액 9,518억 원 중 5,309억 원을 상반기 내 집행할 계획이다.

우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시민 체감이 높은 소비 투자 부문 1분기 목표액을 1,225억 원으로 설정, 운영할 예정이다.

또, 신속집행의 체감효과를 높이기 위해 강원 원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조성사업, 구곡섭재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 대규모 투자사업을 조기에 준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긴급입찰, 입찰공고 기간 단축, 계약 관련 심사 기간 단축, 수의계약 확대, 선급금 집행 활성화 등 지방계약제도 한시 특례를 적극 활용해 집행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도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하고 재정 집행 상시 점검체계를 구축, 투자사업 집행 및 장애요인 해소 등 재정 집행상황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보조사업의 빠른 시행을 위해 보조금 관리위원회를 2회 개최하여 공모사업자 선정 89건 34억 원에 해당하는 안건을 처리했으며, 1차례 재정계획 심의회를 통해 재정심사 16건 693억 원 규모의 투자심사 건을 의결했다.

또, 행정절차에 대한 빠른 조치를 위해 정기회의 방식으로 진행하던 지방보조금 관리위원회(연 8회)와 재정계획심의위원회(연 4회)를 필요할 경우 수시로 개최해 적기에 행정 지원할 예정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고물가·고금리 등에 따른 경기둔화로 빠른 서민경제의 침체가 우려되고 있어 공공부문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라며, “합리적인 재정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