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효과 미비한 사업에 일몰제 전격 도입...26억 원 예산 절감

- 불요불급 여부 및 재정 효율성 고려해 9개 사업 정비
- 절감된 예산을 시민에게 실질적 도움 되는 사업에 투입, 효율 행정 본격 가동

▲ 원주시청 전경

강원 원주시가 효과가 미비한 사업에 일몰제를 적용해 주기적인 정비를 추진한다.

시는 13일 시장 주재 간부회의를 열어 불요불급 여부 및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중점 검토했다.

이를 통해, 총 9개의 사업을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정비하기로 결정, 26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비 대상 사업은 예산 투입 대비 성과가 미비하거나, 기능적으로 다른 분야의 사업과 중복되는 사업 등이다.

원주시는 절감된 예산을 ▲꿈 이룸 지원사업(만 7~12세 어린이에게 매월 10만 원 지원), ▲원주사랑상품권 할인율 확대(6%→10%), ▲소상공인·중소기업 이차보전 지원 확대(최대 3%→6%) 등 시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분야로 돌려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반적인 조직분석을 통해 비효율적이거나 관행적으로 시행되는 사무와 형식적으로 존치하는 사무 등을 파악, 과감히 정비하여 새로운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동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재정건전성을 최대화한다면 원주시민의 행복체감도는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 거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불필요한 예산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이 가장 원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할 수 있도록 시정 운영의 내실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