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올해 인문사회·이공분야 기초학문에 9556억원 지원

'2023년 인문사회·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학문 균형발전 도모"


정부가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기초학문에 대한 투자를 통한 학문의 균형 발전과 건강한 학문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인문사회·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에 작년 대비 452억 원 증가한 연간 9556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의 ‘2023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2023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은 인문사회·이공분야에서 각 분야별 종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교육부는 총 1만 5925개 과제에 대해 9556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대비 예산은 5% 늘었으며 지원 과제 수는 약 4% 증가했다.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은 학술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학술연구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인문·사회과학 학술진흥(개인연구) ▲인문사회 연구 인프라 구축(집단연구) ▲한국학 진흥 ▲학술연구기반 구축 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인문·사회과학 학술진흥을 위해 교육부는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학문후속세대부터 우수연구자에 이르기까지 인문사회분야 연구자들을 성장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학술·연구 초기 단계의 비전임 연구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3452개 과제에 예산 952억 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도 신설해 박사과정생이 국가의 핵심 연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연구소, 대학 등이 학술연구 거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 기반을 구축·강화해 나간다. 연구 인력의 지속적 육성 기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인문사회분야 융·복합 연구 및 사회과학 연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인문사회 중심의 융·복합 연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중 융복합연구과제(미래공유형)도 확대하고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내에 의제(어젠다) 연구를 신설해 복잡·다양화된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인문사회 기반 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학 간 공유·협력체제도 구축해 인문사회 분야를 중심으로 융합 교육·연구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대학’ 사업을 새롭게 추진할 방침이다.

2026년까지 한국학 진흥 사업을 위한 ‘한국학자료 통합플랫폼’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이를 통해 한국학 자료의 공유·연계 및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외 중요 고서·고문헌을 수집·제공하는 등 한국학을 내실화한다.

한국학 기반이 취약한 지역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고 한국 고전 중 해외의 관심도와 연구 수요 등을 고려해 선정된 주요 저서의 외국어 번역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한국학 보급·확산에 나선다.

교육부는 학술연구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학술자원 공동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학술연구에 대한 정보 격차를 완화해나간다. 특히 글자인식 기술(OCR)을 적용한 학위 논문 음성서비스 지원으로 시각장애인에 특화된 서비스를 170만건으로 늘린다.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이공학 학술연구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학문후속세대 지원 ▲대학연구기반 구축 ▲학문균형발전 지원 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박사과정생부터 우수한 박사후연구자까지 학문후속세대의 성장단계에 따른 연구기회를 제공해 연구자로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1571명의 박사과정생과 박사후연구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한다.

올해 228개의 대학중점연구소와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지원해 대학 내 지속가능한 연구거점 구축과 안정적인 연구환경 제공하는 등 대학연구기반 구축에도 나선다.

올해는 특히 대학이 대학연구소들을 총괄적으로 지원하고 신진 교원과 젊은 박사후연구원의 혁신적 공동연구 수행을 지원하는 체계를 자율적으로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을 일부 개편해 램프(LAMP)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연구 여건이 열악하고 연구비 지원이 적은 연구자(비전임연구인력·비수도권 연구자) 및 학문분야(보호분야·학제 간 융합)를 지원하고 올해 5038개 과제에 대해 연구비 2943억 원을 지원하는 등 학문균형발전 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미래사회의 난제들을 해결해나가기 위해 기초 학문분야의 핵심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술연구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연구자들의 창의적인 지식 창출을 유도하고 인문사회·이공분야 기초학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학문의 균형적인 발전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