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과 농업 발전을 위한 천제(天祭) 봉행

- 11.11 농업인의 날에 봉래산에서 거행

▲ 영월군과 농업 발전을 위한 전제 봉행

강원 영월군은 오는 11일 제44회 영월군 농업인의 날 행사를 맞아 군민안녕과 지역발전 등을 위한 천제를 영월의 주산인 해발 799m 봉래산 정상에서 봉행한다.

영월군농업인단체협의회(한농연)가 주관하는 천제 봉행 행사는 2019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봉래산 정상에서 한 해 동안 수확한 농산물에 대한 추수 감사와 풍년을 기원하며 하늘에 제를 올리게 된다.

영월군수, 영월군의회의원 등 행정·유관기관 단체장들과 농업인단체회장단, 천제제례를 진행하는 창절서원, 생활문화예술동회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본 행사는 천제 제례, 천고연희, 무희 공연 등으로 구성되어 9시 천고(북소리로 하늘에 제의 시작을 알림)를 시작으로 정화(볏단의 불씨를 청동화로에 점화), 청성(북소리와 함께 제의녀 육성 알림), 무희춤(풍년을 기뻐하는 환희의 춤)으로 이어져 천제가 진행된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봉래산 천제는 농산물 추수 감사와 풍년 기원뿐 아니라 영월군민 모두의 평안을 기원하는 매우 뜻깊고 감사한 행사로 농업인의 날 행사와 더불어 농업인들의 힘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농업인의 날 주된 행사로 스포츠파크(실내체육관)에서 식전공연, 우수 농업인 시상, 탄소중립 실천 결의문 낭독 등의 기념식과 여성농업인 동아리 공연, 읍면별 장기자랑 등의 화합행사와



윳놀이, 투호, 소원지 적기 주막 운영 등의 전통문화체험과 농특산물 및 가공상품, 농업인 교육 활동 등 한해 동안의 성과물을 전시 홍보하는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