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농업과학기술정보 활용으로 지도사업 효율화

- 첨단 농업과학기술정보, 이제는 손쉽게 활용하세요!

▲ 청사 조감도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첨단과학지식을 활용해 농촌진흥청에서 구축한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 ASTIS(Agriculture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를 활용하여 지도사업을 효율적으로 펼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농촌지도 서비스의 디지털화, 농업기술 보급체계의 효율화를 위하여 ASTIS를 2022년부터 구축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

ASITS는 지방농촌진흥기관이 농업인 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과학영농 △교육훈련 △영농상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는 미생물 활용 등 과학기술정보와 현장기술지원사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스템 보완과 안정화가 되면 △교육신청 △미생물 신청 △농기계 임대 △토양검정 등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ASTIS를 활용하여 미생물을 활용한 이력을 축적하여 농가에서 시기별로 어떤 미생물을 사용하였는지 확인하고, 미생물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축적된 자료는 농업인들에게 중요한 기술지도 자료로 활용되며, 농가에서 영농계획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쓰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ASTIS 시스템 구축으로 충주시 농업인들에게 더 많은 기술정보와 농가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하여 보다 품질 높은 농업과학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