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김정운 명사 초청 ‘명품 인문학 강연’

▲ 김정운 교수

단양군이 9일 문화예술회관에서 ‘2023 단양아카데미 명사초청특강’을 개최했다.

단양읍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이번 특강은 『노는만큼 성공한다』 저자로 알려진 김정운 교수를 초청해 단양군민, 공무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 교수는 이날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주제로 ‘내 삶이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것인지를 행복한 마음으로 다 같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고 소통의 장을 열었다.

‘재미 예찬론자’로 잘 알려진 김 교수는 이날도 재미있어야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사는 게 재미있고 유쾌한 사람은 창조적이 된다”며, “재미가 삶을 살게 하는 에너지의 근원이며 행복의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특강에 참석한 한 군민은 “지금까지 출근하는 표정을 생각해보면 웃음이 없고 업무에도 메마른 감정으로 임했다”며, “이번 특강을 듣고 꾸미지 않고, 더 많이 웃고, 활기 넘치고, 기운차게 사람들이 많이 마주할 것”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베를린 자유대학교 심리학과 석·박사 학위 취득 후, 현재 여러 가지 문제 연구소장인 김 교수는 『에디톨로지』, 『남자의 물건』 등 다수의 저서를 남겼으며 재미학, 일과 삶의 조화에 대한 사례연구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역의 문화콘텐츠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명사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심신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열리는 단양아카데미는 올해 상반기에 2회가 예정돼있다.

군은 앞서 지난해 9월 KBS 보도본부 이충형 야간상황실장을 초청해 ‘엔데믹 시대, 문화콘텐츠가 힘이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었다.

11월에는 이원종 전 충북도지사를 초청해 ‘유토피아 단양과 시대정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어 600여 군민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문근 군수는 “이번 아카데미 명사 초청 강의가 인문학 소양을 높이는 소중한 시간이었길 바란다”며, “나와 지역을 뛰어넘는 더 큰 공동체로 성장하기 위한 주제별 명사특강에 앞으로도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JD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민 기자 다른기사보기